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자신이 원치 않게 임금을 받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유용한 소액체당금을 알아두신다면 적은 금액의 임금이라 하더라도 돌려받으실 수 있으니 아래의 신청 자격과 신청 방법 참고하셔서 소액체당금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 알아두면 좋은 유용한 콘텐츠 ♣

1. 머리카락 기부 방법
2. 주휴수당 지급 기준, 계산 방법
3. 실업급여 조건, 수령액, 신청 방법

 

소액체당금 조건, 신청 방법 알아보기

 

소액체당금 제도란?

 

 회사가 도산하지 않더라도 받지 못한 임금(휴업수당, 퇴직금 등)을 '임금 채권 보장제'에 의해 회사에서 받지 못한 임금을 국가가 먼저 근로자에게 지급해주고 그 후 국가가 사업주에게 구상권을 청구하는 제도가 소액체당금 제도입니다.

 

 소액체당금은 회사가 도산하든 하지 않든 받을 수 있는 소액체당금의 한도는 천만 원입니다. 하지만, 기간이 최소 3개월에서 6개월 이상이 걸릴 수도 있다고 생각하시고 신청하셔야 합니다.

 

 

 또한, 퇴직금은 3년까지의 퇴직금이 인정되어 875만 원 한도 내에서 임금은 직전 3개월 임금을 포함하여 875만 원 한도 내에서 받을 수 있으며 임금과 퇴직금을 포함해 총 천만 원까지 소액체당금을 지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소액체당금 신청 조건

 

 소액체당금 신청 조건은 사업장과 근로자 두 가지 요건을 모두 충족하셔야만 신청하실 수 있으며 사업장은 운영 기간이 최소 6개월 이상이 되어야 하며 근로자 조건은 반드시 퇴직 후에만 신청하실 수 있으며 퇴직 후 2년 이내에 소송을 제기하셔야 합니다. 

 

 또한, 소송 확정판결이 나오면 1년 이내에 근로복지공단에 방문하셔서 소액체당금 지급 요청을 통해 지급을 받으셔야 합니다. 기간을 지키지 못하시면 소액체당금 청구를 할 수 없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소액체당금 신청 방법

 

소액체당금 진정서 신청부터 지급까지 절차

 

※소액체당금 신청 절차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임금체불 진정 신청 → 관할 고용노동청 방문 → 임금체불 확인서 발급 → 법률구조공단 소송 신청 → 법원 판결 → 확정 판결문 발급 → 근로복지공단 소액체당금 청구를 하시면 됩니다. 

 

1. 소액체당금 신청 방법(진정 신청)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진정 신청 방법

 소액체당금 신청 방법 중 가장 먼저 고용노동부(www.moel.go.kr)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진정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바로 가기를 통해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 접속하셨다면 "메인 메뉴 민원 → 민원 신청 → 임금체불 진정서 옆의 '신청'"을 눌러서 진정서를 양식에 맞게 제출하시면 됩니다.

 

2. 소액체당금 신청 방법(소송 신청)

 

대한 법률구조공단 소송 상담 예약 신청 방법

 소액체당금 신청 방법 중 소송을 신청하기 위해 우선은 대한 법률구조공단(www.klac.or.kr)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상담 예약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바로 가기를 통해 대한 법률구조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후 "메인 메뉴 법률구조 → 방문 상담(예약)"에 들어가셔서 예약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